눈이 충혈되고 통증을 느낄 때, 염증이 생긴 것일까 의심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눈은 다양한 조직들이 모여 있는데, 염증의 발생 원인과 부위에 따라 질환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포도막염 입니다. 제 포스팅에서 포도막염 증상 원인 정보를 잘 정리했습니다.
아래 나오는 내용들 꼭 확인하시구요.
특히 전문가 영상은 꼭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입니다.
✅포도막염 증상 원인 전문가에게 배우기
사람들이 은근히 눈에 문제가 생기면 안일하게 대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안약을 넣거나 며칠 지나면 낫겠지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도막염일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제대로 알아야 빠르게 대처하겠죠? 아래 전문가가 알려주는 증상 원인 등 다양한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5분 정도 하는 영상인데 5분 아깝다 생각마시고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5분으로 눈건강 확실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영상은 아래 클릭하면 재생됩니다.
포도막염이란?
우리의 눈은 세 개의 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가장 바깥쪽에는 하얀색 막인 고막이 있고, 가장 안쪽에는 신경이 분포하는 망막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막과 망막 사이에 위치한 막을 포도막이라고 합니다. 포도막은 눈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혈관과 결합조직이 많아 염증과 바이러스에 취약합니다.
포도막염은 눈에 뻐근한 통증, 시야의 흐림, 충혈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며 가벼운 염증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방치하다가 주변에 있는 공막이나 망막, 각막 수정체 같은 눈의 중요 부위까지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력 저하나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도막염 원인
포도막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 요인 없이도 전신 질환으로 인해 포도막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를 비감염성 포도막염이라고 합니다.
비감염성 포도막염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류마티스성 관절염, 루푸스, 대체특병 등의 자가면역성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감염성 포도막염의 경우에는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기생충 등 다양한 균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성 포도막염은 질환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최대한 빨리 정밀검사를 받고 안과적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포도막염 증상
포도막염의 증상은 발병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급성으로 발생하는 앞쪽 포도막염은 충혈, 눈부심,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시력 저하는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중간 포도막염과 지포도막염은 시력 저하와 함께 비문증, 변신증, 색각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 증상 원인 치료
포도막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며, 감염성 포도막염의 경우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비감염성 포도막염은 원인을 알 수 없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과정에서는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안약이나 먹는 스테로이드 약을 사용하며, 양만으로 점증 조절이 안 되는 경우에는 눈 주위나 눈 속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전신면역억제제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 증상 원인 예방 및 주의사항
포도막염은 재발이 잘 되는 질환으로, 스트레스, 피로, 과음 등을 피해 재발을 예방해야 합니다. 하지만 완전한 치료법은 없으므로 증상을 관리하고 재발을 최대한 막는 방향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눈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스스로 별것 아니라고 판단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눈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눈 건강을 위해 꾸준한 관리와 주기적인 안과검진이 중요합니다.